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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소식

포드 익스플로러, 시승으로 알아본 현실적 체감

by 김사로구 2021. 4. 24.

오늘 알아볼 자동차는 '포드 익스플로러'입니다. 대형 SUV를 택하는 분들은 큰차가 주는 존재감과 공간의 활용성을 중요시하는데요. 이러한 니즈를 노리고 자동차 회사들은 대형 SUV들을 선보이고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개성을 내세우는 바람에 작은 디테일적인 부분들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포드 익스플로러는 이러한 부분에서 장점이 돋보입니다. 큰 차를 오랫동안 만들어 온 노하우도 그만큼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그 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포드사를 대표하는 대형 SUV인데요. 1990년에 1세대를 출시하고 세계적으로 800만대가 팔리는 쾌거를 울렸습니다. 한국시장에서는 2017년, 2018년에는 2년 연속 수입 SUV 판매 1위를 오르기도 할만큼 인기를 끌었는데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SUV차량들 사이에서 유일하게 경쟁차들을 생각하지 않는 익스플로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디자인

실제로 포드 익스플로러를 보면 그 크기에 모두들 압도되는데요. 차량이 큰 만큼 차량에 들어가는 요소들도 큼지막합니다. 요즘 자동차들에게서 보기 힘든 대형 헤드램프, 길게 이어진 그릴, 보닛에는 가운데에 홈을 파놓아서 입체감을 더했습니다.

 

측면은 포드 익스플로러의 30년의 정체성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루프가 공중에 떠 있는듯한 a,d,c필러는 신형에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스마트 키를 차에 남긴 채 운전자가 설정한 5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차문을 잠그거나 해제할 수 있어, 키가 없을때 가족도 필요할때 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새로 적용된 후륜구동 아키텍처로 앞부분이 짧아지고 휠베이스가 길어져서 보다 균형있는 비율이 완성됐습니다. 더불어 차체가 낮아져서 좀더 스포티한 면도 짙어졌지요. 또 빛나는 20인치 알루미늄 휠로 인해 더욱 부각되집니다.

후면은 그전 모델과 비교해서 큰 변화는 없는데요. 테일 램프의 LED라인이 굵어지고 가운데를 가로지르던 크롬도금은 짧아졌습니다. 일체형 루프 스포일러 디자인은 좀 더 날카롭게 디자인 됐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의 실내에는 큰 변화가 있습니다. 차체의 프레임 변경에 따라 센터페시아 디자인이 달라졌는데요. 수평형 디자인을 적용해 SUV보다 고급 세단 자동차같은 이미지를 강조하고 자동차의 실내가 넓어보이는 효과를 가져갔습니다.

 

버튼의 구성이 좋아졌고 조그셔틀 타입 변속기를 적용해서 센터터널도 깔끔하게 디자인 됐습니다. 가운데에 위치한 8인치 터치스크린은 조금 아쉬운데요. 일단 작은 크기와 낮은 해상도로 오래된 느낌이 듭니다. 싱크3 작동을 위한 음성인식, 터치 조작감을 적용했지만 타사 시스템과 비교하면 경쟁력이 조금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면 반응이 느린 현상도 느끼지곤 하지요.

 

계기판은 풀디지털 방식은 아니지만 면적이 넓고 lcd클러스터로 인해 상쇄됩니다. 주행정보, 기능 설정을 할 수 있고 지형관리 시스템 작동시 3D애니메이션으로 나오고 해, 보는 맛도 살렸습니다. 더불어 12개의 뱅앤올룹슨 고성능 스피커,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 파노라마 선루프, 통풍 시스템, 10가지 방향 조절 가능한 파워시트를 동반석까지 적용시켰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의 가장 큰 장점인 큰 실내는 앉았을때 좁거나 답답한 느낌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넓은 시트크기도 좋은데요. 2열은 독립식 시트를 적용했고,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고 등받이 각도 조절 또한 가능합니다. 그밖에도 수납함, USB 충전단자, AC 타입 230V 소켓, 150W 단자, 열선시트, 컵홀더로 편리성도 뛰어나고, '이지 엔트리' 기능으로 2열을 접어 3열로 이동하기에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성능

포드 익스플로러는 4기통 2.3L 터보 가솔린 엔진을 적용했습니다. 덕분에 304마력, 최대토크 42.9kg.m의 성능을 뽐내고 있는데요. 10단 자동변속기, 풀타임 4wd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기존모델에 비해 늘어난 연비 8.9km/L를 자랑합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깊은 숨을 삼킨 뒤 뻗어 나가는데요. 답답함 없는 가속 능력으로 기분 좋은 드라이브가 가능합니다.

 

 

 

가격

경쟁차가 많아진 현재. 포드 익스플로러가 가진 위치가 독보적이라고 할 순 없겠지만 여전히 매력이 많은 차량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2.3L 리미티드 기준 5,920만원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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