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총정리

by 김사로구 2021. 10. 30.

오늘 함께 알아볼 내용은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입니다.

살면서 복통은 누구나 한번 쯤 겪는 흔한 증상인데요.

배 부위에는 위, 간, 소장, 대장, 십이지장 등 여러가지 장기가 모여있기 때문에,

배가 아프다면 이 장기들 중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데요.

아랫배 쪽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이 있어서 해당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좀 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생리통

생리통으로 인한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은 월경 주기에 따라 발생하는 골반 통증으로 자궁이 수축되면서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벽 내 근육조직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을 일컫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생리통, 생리량 과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게 되지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그냥 넘어가다가 증상이 나타날 정도라면 이미 크기가 커진 후에 발견되는 편인데요.

일상적인 복통과 구분하기가 어려워 방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정기적인 자궁 검진을 통해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골반염

골반염은 나팔관이나 난소, 골반 내 염증이 발생하는 통칭하는 단어 입니다.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세균이 자궁을 통해 위로 올라오면서 발열은 물론 오른쪽 아랫배나 골반에서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골반염은 간혹 성병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열과 성관계 시 통증, 출혈, 배뇨시 불편감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또 골반염으로 인해서 냉이 많아지는데요. 노란색이나 옅은 녹색을 띠며 질 분비물에서 심한 악취가 풍깁니다.

이러한 골반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생리통이나 불규칙한 생리는 물론 불임의 원인이 되므로

의심이 간다면 무조건 빠르게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임신 or 자궁 외 임신

임신 초기에는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뱃속의 아기가 머물 공간을 만들기 위해 자궁이 급격하게 확장하면서 주변의 근육과 장기를 압박해 나타나는 것인데요.

자궁이 아닌 곳에 잘못 착상하는 '자궁 외 임신'의 경우에도 90% 이상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생리가 사라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는 등 불규칙한 질 출혈도 동반되는데요.

생리혈과 달리 흑갈색을 띠며 출혈량도 적은 편입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난소낭종

난소낭종 또한 여성에게 나타나는 오른쪽 아랫배, 골반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난소낭종이란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이루어진 물혹이 발생하는 것을 일컫는 말인데요.

원인에 따라서 기능성 낭종,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하며, 기능성 난소 낭종은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 중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난소 낭종의 경우에는 대부분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특징적인 점은 아랫배 통증 외에도 복부 팽만감, 불편감, 복부 압박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골반을 진찰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골반 초음파 검사에서 확인 될 수 있습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만성적인 아랫배 통증을 겪게됩니다.

식사 후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들며, 복부 팽만감, 변비, 설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게됩니다.

중요한 자리에서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어서 삶의 질이 대폭 저하되는데요.

평소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습관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급성 맹장염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질환은 급성 맹장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명칭은 충수염인데요.

초기에는 명치가 체한 듯 더부룩하고 통증이 발생하다가 점차 진행되면서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옮겨갑니다.

구토와 설사, 변비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맹장염 증상들

- 속이 더부룩하고 체한 듯 함
- 속이 메스껍고 구토증상
- 복부 팽만감
- 오른쪽 아랫배 통증
- 열 발생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데요. 염증이 발전해 복막염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초기에 지체말고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치며...

오늘 저와 함께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볍게는 생리통부터 시작해 자궁 질환과 관련된 위중한 질환까지 다양했는데요.

여자분에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했다면 일단은 검진을 받는게 좋습니다.

생리하는 기간이 아닌데도 통증이 발생했다면 무언가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이지요.

여러분. 건강해야 행복합니다. 병원 추천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3가지 원인과 증상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슴이 쑤시는 것 같고, 욱신거리기도 하는데요. 애매한 부위 때문인지 그 원인을 짐작하기가 힘듭니다. 오늘 저와 같이 원인을 알아보도록

kimdh8984.tistory.com

 

위선종. 위암의 전단계? 위선종 에 좋은 음식/위선종 수술 후 좋은 음식

오늘 알아볼 질환은 '위선종'입니다. 위선종 환자는 5년 새 2배정도 늘어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시는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위선종 에 좋은 음식, 위선종 수

kimdh8984.tistory.com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가장 위험한 1위 질환은??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유산소운동이나 청소, 야외활동 등등 몸을 쓰는 활동이 많아지면서 외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겪고 계신분들도 많으신데요. 오늘

kimdh8984.tistory.com

 

유두 통증·젖꼭지 통증, 이런 원인이 있습니다. 7가지 원인들

유두 통증, 젖꼭지 통증, 유방 통증, 유방암

kimpresident.blogspot.com

 

왼쪽 아랫배 통증, 5가지 대표적 원인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로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목차 ●왼쪽 아랫배 통증: 췌장염 ●왼쪽 아랫배 통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왼쪽 아랫배 통증: 게실염 ●왼쪽 아랫배 통증: 신장

kimpresident.blogspot.com

 

왼쪽 등쪽 통증, 대표적인 원인 1가지

오늘 알아볼 내용은 '왼쪽 등쪽 통증'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등이 아픈 경우는 무거운 짐을 들었거나, 쭈그러 앉아서 장시간 동안 작업을 했을때인데요. 이때 나타나는 등 통증은 날개 뼈 사이

poongy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