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지난 4월 13일, 스타리아를 최초로 공개, 15일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되기 전부터 디자인으로 큰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오늘 저와 함께 스타리아의 성능, 디자인, 실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1.디자인
스타리아의 이름을 보면 STAR(별)와 RIA(물결)을 의미하는 두 단어로 만들어졌는데요. 별의 물결이란 말처럼 별 사이를 유영하는 우주선에 영감을 얻어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두가지 라인업이 있는데요.
-고급 승용 모델의 '스타리아 라운지'
-일반 모델 '스타리아'
가 있습니다.
스타리아 라운지는 7인승·9인승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리아는 9인승·11인승(투어러), 3인승·5인승(카고) 등등 승합차만의 다양한 목적에 맞춰서 구성됐습니다.
스타리아의 실내 디자인은 바다를 여행하는 크루저 라운지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높은 전고(1,990mm), 넓은 전폭(1,995mm), 긴 전장(5,255mm)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아울러 높은 전고와 낮은 지상고를 확보, 실내 높이가 1,379mm에 이릅니다. 아주 여유롭네요.
2.스타리아 라운지 포인트
고급 모델 '스타리아 라운지'의 전면에는 메쉬패턴 그릴과 8개의 아이스 큐브 타입의 풀 LED로 만들어진 헤드램프, 방향지시등으로 볼륨감을 더했습니다. 더불어 다이아몬드 패턴의 18인치 휠, 범퍼 전·후면의 하단 가니쉬, 사이드미러, 도어핸들 크롬에 틴티드 브라스 색상을 적용하여 일체감과 세련됨, 고급스러움까지 갖췄습니다.
후면에는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의 LED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램프 형상의 가니쉬를 윗부분에 적용했습니다. 스타리아 라운지 실내에는 전용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64색 엠비언트 무드램프, 디지털 키, BOSE 프리미엄 스피커를 적용해서 고급스러움을 높였습니다.
더불어 스타리아 라운지 9인승의 2열 좌석은 180회적이 가능한 스위블링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또 문쪽으로 차량 시트를 돌리 수도 있어서 편하게 카시트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3.일반 스타리아 포인트
일반 스타리아 투어러 9인승·11인승에는 2열부터 전좌석이 접히는 풀 플랫 시트가 적용되어 아이들이 놀수 있는 공간이나 성인이 잘수있을만큼의 공간이 확보됩니다. 덕분에 야외활동에서도 활용성이 높아집니다.
아울러 승합용 스타리아는 차량의 다양한 목적에 맞춘 편의 시스템을 적용했는데요. 스타리아 라운지 9인승과 스타리아 투어러 11인승은 롱 슬라이딩 레일을 적용해, 운전석쪽으로 시트를 밀착할 경우 각각 960mm, 1,080mm의 수납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맨 뒷자석 시트를 테일게이트 방향으로 밀착할 경우 2·3열 레그룸이 극대화로 넓어져서 활용성이 높아졌습니다.
4.시스템
스타리아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이 적용되어 보다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5.스타리아 파워트레인과 트림
스타리아는 디젤과 LPG, 두가지 파워트레인으로 판매됩니다.
디젤은 R 2.2 VGT 엔진을 탑재해 최고 출력 177마력과 최대 토크 44.0kgf·m, 복합연비 10.8km으로 준수한 동력 성능을 갖췄습니다.
LPG의 경우에는 스마트스트림 LPG 3.5 엔진, 최고출력 240마력, 최대토크 32.0kgf·m의 성능을 갖췄습니다.
6.가격
스타리아의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기준으로
-카고 3인승 2,726만원
-카고 5인승 2,795만원
-투어러 9인승 3,084만원입니다.
고급모델인 스타리아 라운지는
-7인승 4,135만원(2열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 기본 탑재 등등)
-9인승 3,661만원(2열 스위블링 시트 기본 탑재 등등)부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