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여자 왼쪽 골반 통증 8가지

by 김사로구 2021. 10. 13.

여성에게 나타나는 왼쪽 골반 통증은 남자와는 다르게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에는 자궁, 난소, 나팔관 등 여러 중요 장기가 모여있지요. 만약 통증이 나타난다면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자세 습관

평소 잘못된 자세와 습관 때문에 왼쪽 골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골반 균형이 틀어지고 척추 사이가 좁아져 신경을 압박해 골반 통증, 허리 통증, 엉덩이 통증. 나아가 하반신 통증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좋은 자세와 습관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 평소 다리를 꼬고 앉음
  • 허리를 굽혀서 앉음
  • 서 있을 때 몸을 앞이나 뒤로 빼서 걸음
  • 양반다리로 장시간 앉아있음
  •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
  • 과도한 운동
  • 출산으로 인한 관절염
  • 하이힐을 자주 신음

이러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위의 나쁜 습관들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생리통

생리통은 아랫배와 골반쪽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나타나는 골반 통증으로 자궁이 수축하면서 복통을 동반하기도 하지요.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자궁벽 안쪽 근육에 나타나는 양성 종양을 일컫습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 생리통, 생리량 과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자궁근종 크기가 커지면 통증이 나타나 일반적인 복통과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지요.

정기적인 자궁 검진을 통해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골반염

골반염은 나팔관이나 난소, 골반 내에 있는 염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통칭하는 단어입니다.

질염이나 자궁경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세균이 장궁을 통해 올라와 발열과 골반에서의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간혹 성병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열이 나며 성관계시 통증, 출혈, 배뇨시 불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골반염 때문에 냉이 많아지는데요. 노란색이나 엷은 녹색이고 질 분비물에서는 심한 냄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임신, 자궁 외 임신

임신 초기에는 아랫배 통증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자궁이 급격하게 확장되면서 주변 근육이나 장기에 압박을 주어 아랫배와 왼쪽·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불러일으키지요.

자궁 외 임신은 자궁이 아닌 곳에 착상하는 경우인데요. 이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생리가 사라진 후 다시 출혈이 나타나는 등 불규칙적으로 질 출혈이 발생하는데요. 생리때와는 달리 흑갈색을 띄고 출혈량도 더 적습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난소낭종

난소낭종은 왼쪽·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골반 통증을 동반합니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물혹이 생기는 증상인데요. 원인에 따라 기능성 낭종, 양성 난소 종양으로 나뉘는데요.

기능성 난소 낭종은 복통과 복부팽만, 불편감, 복부압박이 있으며 골반을 진찰하며만져지거나 초음파 검사시 확인됩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느끼는 여성분들은 대부분 만성적인 복통을 겪습니다. 식후 왼쪽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고 가스가 차고 복부팽만감과 변비, 설사가 반복됩니다.

 

 

 

 

■여자 왼쪽 골반 통증 원인: 급성맹장염

급성맹장염은 복부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명치가 체한듯 더부룩하고 통증이 나타나다가 점차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옮겨가게 됩니다. 그러면서 구토와 설사, 변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

 

"젖꼭지가 아파요" (원인, 증상, 치료방법)

젖꼭지가 아픈 경험이 있으신가요? 젖꼭지가 아픈 것은 남녀노소를 떠나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목차 ●젖꼭지가 아픈 이유: 호르몬 ●젖꼭지가 아픈 이유: 2차 성징 ●젖꼭지가 아픈 이유: 세균

kimpresident.blogspot.com

 

옆구리 통증 원인과 부위별 통증 원인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옆구리 통증 원인과 부위별 통증 원인들'에 대해서 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데요. 여름이면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kimpresident.blogspot.com

 

최근 20~30대 여성에게 급증하는 자궁근종 유발하는 음식 3가지

오늘 알아볼 내용은 '20~30대 여성에게 자궁근종 유발하는 음식 3가지'에 대해서 입니다. 목차 ●자궁근종이란? 원인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 유발하는 음식 3가지

kimpresident.blogspot.com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면 가장 주의해야 할 점(원인 6가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신경외과나 정형외과에서 엑스레이와 CT촬영을 해도 별 이상 반응이 나오지 않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X-RAY에 나타나지 않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증

kimpresident.blogspot.com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이런 이유로 위험합니다.

사람의 갈비뼈 부근에는 많은 장기들이 모여있습니다. 그로인해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느껴질때, 정확히 어디가 문제인지 알기 어려운데요. 식후 통증, 타박상에 의한 통증 등등 다양하게 나타

kimdh8984.tistory.com